본문 바로가기
활동소식

서울시립미술관 <더불어 평화>전 관람

by 더불어삶 2018. 2. 5.

1월 27일, 문화모임을 한번 해보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일정입니다.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열린 <더불어 평화>전을 관람했어요.  


사진 몇 장을 통해 분위기만 보여드릴게요~



초등학교 아이들의 합동작품 같았습니다. 세계지도를 그리고 각 대륙과 나라의 특색을 표현했는데, 한반도에는 휴전선과 군인들이 그려져 있었어요.



한반도 모양을 여러개 나열해서 사람 얼굴을 표현한 작품입니다. 한반도 땅이 흐뭇하게 웃는 눈, 코, 입이 되었습니다.



한쪽 벽에는 통일과 관련된 시와 산문이 전시되어 있었고요, 버튼을 누르면 글을 선물해주는 자판기(?)도 있어요.



오윤의 <통일대원도>. 1980년대에 아주 유명했던 민중미술 작품입니다.



백두대간의 아름다움에 빠진 외국인 사진가 로저 셰퍼드의 사진 작품을 슬라이드로 감상할 수도 있었고요.



2000년 남북정상회담의 잊을 수 없는 악수 장면도 있었어요. 그밖에 소떼 방북, 금강산관광 유람선 첫 출항, 이산가족 상봉 등의 내용이 있었습니다. 



메인 전시장과 약간 분리된 듯한 공간에 '전쟁'의 기억을 상기시키는 전시물도 있었습니다. 이 땅에서 참혹한 전쟁이 벌어지는 일은 절대, 절대 다시 없어야겠죠.


전시 관람 후에는 자리를 옮겨 <냉전의 추억> 일부 내용을 발제한 글을 함께 보고, 현재의 남북관계에 대해 담소를 나눴습니다. 다음 문화모임도 기대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