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폭등 규탄, 임대사업자 혜택 폐지 1인시위 3차(광화문,용산역)

더불어삶의 활동 2020. 2. 3. 13:29

집값 하락, 이제는 행동이다
임대사업자 세금 특혜 폐지를 요구하는 시민들

* 이 글은 오마이뉴스에 기고한 기사를 옮겨온 것이라서 기사 형식입니다.

 

2월 2일 서울 도심에서 피켓시위를 하고 있는 시민들의 모습

 

지난해 12.16부동산대책이 발표된 지 한 달 반. 집값 폭등에 대해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시민단체 회원들이 피켓을 들고 거리로 나섰다.

 

더불어삶, 송기균경제연구소, 송현경제연구소 등 여러 시민단체가 연합해서 마련한 이번 피켓 시위는 지난달 29일 광화문광장과 2월 2일 용산역 앞에서 진행됐다.

 

2월 2일 서울 도심에 등장한 피켓 중 하나.

더불어삶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은 하나같이 지난번 대책으로 부동산시장이 '안정'되고 있다고 말하지만 시민들의 입장에서는 체감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더불어삶은 KB주택시장동향 자료를 인용해 "올해 1월 전국 주택 매매가격은 전월 대비 0.35% 상승을 기록했고, 서울 아파트의 경우 0.67%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즉 정부 출범 후 폭등한 집값은 하락하지 않았고 다만 상승세가 주춤할 뿐"이라며 "신년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공언했던 '원상회복'은 말뿐이고 정책적 의지는 보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2월 2일 서울 도심에 등장한 피켓 중 하나.

 

송기균경제연구소 관계자는 "서울집값 폭등은 강남 집부자들에게 수십억원의 이익을 안겨주고 집없는 서민과 청년들에게는 매일매일의 고통을 안겼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주택임대사업자 세금 특혜가 서울 집값 폭등의 가장 큰 원인"이라며 "서울에 임대주택으로 등록된 약 47만채가 매물로 나오도록 임대사업자 세금특혜를 즉각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월 29일 서울 도심에서 피켓시위를 하는 시민의 모습

 

1월 29일 서울 도심에서 피켓을 들고 서 있는 시민들과 지나가는 행인들

 

이틀 동안 피켓시위에 참가한 시민단체 회원들은 광화문 광장과 용산역을 지나는 시민들에게 "서울집값 폭등의 원흉인 임대사업자 세금특혜 폐지하라"는 제목의 유인물 300매를 배포했다.

 

이들은 ‘집값하락을 위해 행동하는 사람들’(http://cafe.daum.net/houseprice2020)이라는 이름의 인터넷 카페를 개설해서 집값 하락이라는 취지에 공감하는 시민들과 함께하고 있다. 또 앞으로 1인 시위, 기자회견, 공개 토론회 등의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 함께 행동하실 분들의 연락을 기다립니다. welivewith@gmail.com

 

▶ 2019년 11월, 2차 금리인하 반대 집값 폭등 규탄 1인시위(광화문, 한은앞) 내용 보기

https://livewithall.tistory.com/363

 

금리인하 반대, 집값 폭등 규탄 1인시위 2차 (광화문,한은앞)

11월 24일과 27일 양일간, 더불어삶 회원들이 모여 집값 폭등에 항의하는 1인시위를 진행했습니다. <국민과의 대화>를 보고 "부동산은 안정되고 있다, 전월세는 안정적이다"라는 대통령의 말을 들으며 얼마나 많은..

livewithall.tistory.com

▶ 2019년 10월, 1차 금리인하 반대 집값 폭등 규탄 1인시위(종각, 한은앞) 내용 보기

https://livewithall.tistory.com/360

 

금리인하 반대 1인시위 진행(종각,한은앞)

"기준금리 인하에 반대한다!" 10월 16일 한국은행 금통위를 앞두고 더불어삶 회원들과 뜻있는 시민들이 모여 이틀간 1인시위를 진행했습니다. 언론과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한은이 10월에 한번 더 금리를 인하할..

livewithall.tistory.com

 

posted by 더불어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