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불어레터/해외소식

해외소식✈ 7월

by 더불어삶 2023. 8. 2.

 

해외소식 ✈️ 2023년 7월

 

인도🇮🇳, “달러 말고 루피로 결제합시다”
인도는 몇 년 전부터 무역 결제에서 달러화 대신 자국 통화인 루피화 사용 확대를 추진하고 있었는데, 최근 들어 그런 움직임이 더 빨라지는 모습입니다. 인도와 아랍에미리트(UAE)가 최근 자국 통화(인도의 루피와 UAE의 디르함)로 무역결제를 개시한 데 이어, 인도와 인도네시아가 무역 결제에 자국 통화(인도의 루피와 인도네시아의 루피아) 사용을 검토한다고 발표했어요. 인도와 인도네시아는 자국 통화 결제뿐 아니라 실시간 카드 인식 및 디지털 결제 도입도 논의하고 있어요. 얼마 전에는 달러 부족에 시달리는 방글라데시도 인도와의 무역에서 루피화로 결제하기 시작했고요! 인도가 자국과 거래가 많은 나라들부터 시작해서 루피화 사용을 늘려가기 시작하는 양상이네요.
 
 
스페인🇪🇸 인플레 하향 목표치 달성!
스페인이 비교적 단기간에 인플레를 잡은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스페인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유럽 평균보다 높았는데, 지난 6월에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 밑으로 떨어졌어요. 그런데 같은 유럽에서도 독일의 6월 물가 상승률은 다시 크게 상승해서 스페인과 대조를 이룹니다.
스페인의 물가 상승률이 낮아진 직접적인 요인은 연료, 전기, 식품가격 상승세가 진정된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지난 1~2년 동안 스페인 정부가 시행했던 식품가격 상한제, 기업에 대한 횡재세 부과, 무료 대중교통과 같은 정책들의 효과도 있을 것 같아요.
 
 
JP모건, 달러💲 지위 하락 가능성 제기
미국🇺🇸 최대의 투자은행 JP모건이 보고서에서 미국 달러의 지배력 위험을 직접적으로 언급했습니다. JP모건은 외환보유와 무역을 위한 통화로서 미국 달러의 지위가 ‘급격하고 깊게’ 하락할 리스크를 시장이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면서, 달러의 지배력 지속에 베팅한 투자자들은 유의해야 한다고 지적했어요.
또 JP모건은 보고서를 통해 미중 갈등이 격화하면 무역과 금융의 탈글로벌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고, 특히 금융에서 탈달러화가 나타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런데 JP모건이 달러의 지배력을 위협하는 핵심 요인으로 바라본 것은 지정학적 갈등이 아니에요. 미국 연방정부의 부채한도 상향 등 미국 내부의 정치 기능 마비가 가장 큰 위협 요인이라고 평가했어요.

 

 

더불어레터 구독 신청(이메일)➡️https://bit.ly/livewithall-lett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