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식

더불어토크💬 웹툰작가 노동에 대해 궁금한 모든 것

by 더불어삶 2024. 8. 21.

 

 

더불어토크💬 <웹툰작가 노동에 대해 궁금한 모든 것>

토크 파트너
하신아(웹툰작가노동조합 위원장)


 

웹툰 산업의 성장세가 무섭습니다. 201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웹툰은 당연히 무료로 보는 것이었지만, 이제는 웹툰을 보기 위해 쿠키를 굽고(네이버 웹툰), 캐시(카카오페이지) 또는 코인(레진코믹스)을 충전하는 등 지갑을 여는 게 자연스럽습니다. 웹툰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웹툰 산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작가들의 수도 빠르게 늘고 기안84처럼 일반대중에게도 유명한 스타작가들도 많아졌습니다. 지난 6월 28일에는 네이버웹툰의 모회사, 웹툰엔터테인먼트가 미국 주식시장인 나스닥에 상장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23 웹툰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웹툰 산업은 2018년 첫 실태조사가 시작된 이후로 매년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2022년 웹툰 산업의 총매출액은 역대 최대인 1조 8290억 원으로 전년보다 16.8%가 늘어난 수치라 하네요. 장밋빛 성장세가 가득한 가운데, 웹툰 산업의 중요한 주체인 웹툰 작가들의 상황은 어떠할까요? 시민단체 더불어삶 회원들이 지난 7월말 하신아 웹툰작가노동조합 위원장을 만나 '웹툰 노동'에 관한 이야기들을 들어봤습니다.

 


 '더불어토크' 자리에서 2시간 동안 빡빡하게 진행된 인터뷰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기사로 보기
[인터뷰] '주 69시간' 주장에 반가워한 웹툰 작가들... 슬픈 이유가 있습니다

▶전자책으로 보기
핸드폰으로 보기 편한 B5 사이즈 PDF 받기

 

 

 

시민단체 더불어삶에서 만듭니다

진보적 민생경제 뉴스레터

더불어레터

  이메일 구독하러 가기! 

댓글